❤️루시의 일상 여행 맛집이야기❤️

[나로 우주센터 우주과학관] 아이 데리고 갈만한 곳 고흥 여행 추천 본문

여행

[나로 우주센터 우주과학관] 아이 데리고 갈만한 곳 고흥 여행 추천

Lucychoi2022 2023. 6. 14. 14:45
728x90
반응형

지난 달 21일 누리호 발사 3호 성공으로 인해서 우리 나라도 우주 강국의 대열에 자리를 잡게 되었어요.
발사 되기 1달 전에 나로 우주센터 우주과학관을 방문했는데요 볼거리 체험거리가 가득 해서 고흥 여행 가볼만한 곳으로 추천드려봐요.

나로 우주센터 우주과학관
주소  전남 고흥군 봉래면 하반로 490 우주과학관
운영시간  10:00-17:30
휴무일  매주 월요일
대표번호  061-830-8700

나로 우주센터 우주 과학관은 우리나라 최초 위성발사장으로 다양한 전시와 체험이 가능한 곳인데요 로켓, 인공위성, 우주에 관한 지식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었어요.

주차장 건너편에는 공원이 있었는데 한가운데에 큼직한 로켓 들이 세워져 있었어요.
공원에서도 아이들 데리고 놀로온 가족들이 신나게 뛰어 놀고 있더군요.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매표소로 향했어요. 
입장료는 대인과 소인으로 나뉘어 져 있었어요.
우리가 갔을 때는 4D영상관 운영이 중지가 되어 있는 상태라 너무 아쉬웠어요.
 

입구에 들어서니 누리호 미니어처와 엔진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전시관 입구는 왼쪽에 위치하고 있었고 직원분의 안내를 받고 입장할 수 있었어요.

우주 과학관은 우리나라의 우주시대를 개척해 나갈 젊은 세대들에게 우주과학의 과거와 현재의 발전과정을 충실히 전달함으로써 미래 우주시대를 이끌어 갈 자신감과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고 하네요.
입구에 들어서니 넓은 전시관이 펼쳐졌고 평일인데도 불고하고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었어요.

우주체중계가 있었는데 달의 중력은 지구의 중력의 1/6 밖에 안되어서 몸무게가 60KG인 사람이 달에가면 10K밖에 되지 않는답니다.

여러가지 운석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운석이 지구 대기권에 처음 들어오는 속도는 여객기  최대 시속인 1000KM보다 빠르다고 하네요.
그리고 시속 11KM까지 줄어든다고 해요.

 
로켓이 받는 압력

우주를 향한 발자취

여러 가지 로켓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로켓이 우주 공간에서 대기권으로 진입할 때 순간 표면 온도가 1000도가 넘게 뜨거워지게 되어서 로켓을 보호하기 위해 단열재를 사용한다고해요.
요 동그란 기구 안에 손을 집어 넣으면 온도차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우주발사체의 내부구조는 탑재부덮개, 위성탑재부, 탑재대, 관, 고체로켓모터, 1단 주엔진으로 구성되거 있었어요.

그리고 로켓에 쓰이는 여러 가지 부품들도 전시되어 있었어요.
솔직히 보고 있어도 뭐가 뭐가 뭔지 모르겠더라고요.
역시 저는 이과가 아닌거 같아요..

전시관을 가다 보니 포토존이 있었는데 우주복을 입은 컨셉으로 찍을 수 있었고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곳으로 저도 차례를 기다렸다가 한컷 남겼어요.

나로호 발사 통제센터가 있어서 들어가 봤는데요
정말 SF 영화에서나 보던 그런 공간이 펼쳐졌어요.

안에는 많은 화면들 안에 로켓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들이 들어 있었고 스위치 등을 눌러 볼 수 도 있었어요.

위성 영상관으로 위성으로 찍은 지구의 모습 등을 화면으로 볼 수 있었어요.
https://www.instagram.com/reel/Cq61af7uLkv/?utm_source=ig_web_copy_link&igshid=MzRlODBiNWFlZA==
 

전시관 끝에 가면 나로호의 모형이 있었고 발사할때 느낄 수 있는 진동과 소음등을 직접 느껴볼 수 있는 곳이었어요.
제가 도착했을 때는 발사 시간이 50분 정도 남아 있어서 다른 전시를 다 둘러보고 다시 오기로 했어요.

돔영상관은 운영을 하지 않아서 안타깝게도 관람할 수가 없었어요.

2층에는 어린이 도서관 겸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잠시 쉬었다가 갈 수 있었어요.

아리랑2호 위성베터리

천리안 위성

아리랑 위성 2호 / 다목적실용위성 2호 과학관측용 고해상도 카메라
우리별 1호 

적외선 카메라 /  우주복

한참 가다보니 우주정거장이 나왔는데 이곳에는 우주에서의 생활을 들여다 볼 수 있었어요.

우주 식량은 초기에는 분말형태 였는데 최근에는 호박파이, 육류, 피자, 비스킷 등 수백 가지에 이르는 식량이 개발되었다고 해요.
우주 침실에는 수면 중인 사람을 고정하기 위한 끈, 작은 창문, 통신용 장비가 구비되어 있었고 처음에는 우주 멀리 등에 의해서 수면에 지장을 받지만 적응 하고 나면 지구상에서 보다 편안한 잠을 잘 수 가 있다고 하네요.

개일실 / 샤워실

식물생장실험 /
우주공간에서의 화장실은 무중력 상태에서 배설물이 제대로 수거가 되지 못하면 우주 정거장을 떠다닐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태양계행성

우주 도시에 관한 내용

우주 도시 건설

우주 윤리에 관한 내용

다목적 실용 위성 아리랑 /  나로 과학 위성

전망대에는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이곳에서는 개도, 월호도, 금오도를 관찰할 수 가 있었어요.

지구 주위 인공위성 사진

우주인 이소연 박사가 우주에서 먹었던 식량과 실험도구가 전시되어 있었어요.

달탐사의 역사  /  달탐사 퍼즐

달탐사관
다누리는 대한민국 첫 달탐사선으로 달 100KM 고도를 비행하며 달 관측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 탐사선이라고 해요.

포토존 / 우주복

3D영상관

누리호! 대한민국 하늘에서 우주로!

하늘과 우주를 향한 도전

로켓 전시관에는 한국 로켓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엔진부터 로켓 내부까지 들여다 볼 수 있었어요.

로켓 크기가 상당해서 카메라에 다 담기지 못하더라고요.

로켓의 내부를 관찰 할 수 있었는데 어떻게 이런 물체가 우주로 올라갈 수 있는지 정말 과학자 분들이 대단하신거 같아요.

한국형 발사체  /  엔진

나로 우주센터 우주과학관을 둘러보고 나오니 가까운 미래에 우주 도시가 세워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 포스팅에 올려진 사진 들은 실제 나로 우주센터의 모습을 10% 도 안될거 같아요.
정말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거리가 가득하니 아이들 데리고 꼭 한 번 가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반응형